SEO(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북

SEO(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북

SEO(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북

Blog Article

SEO(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북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란 구글 크롤러가 웹사이트의 정보를 크롤링 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도록 웹사이트를 수정, 조율을 하여 최적화 작업을 하고, 이를 통해 검색 결과(SERPs)의 상단에 타겟 웹사이트를 구글 상위 노출을 시켜 트래픽(방문자)을 높이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지칭합니다.

구글에서는 2020년 10월기준 이미 올해에 2조 3천억번의(2,300,000,000,000) 검색이 이루어진것을 아시나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라고 불리우는 가이드북을 읽고 계시는 독자님들께서 이 페이지에 들어오신 후, 지금 문장까지 읽으시는 단 몇초 동안 구글에서는 벌써 72923번의 검색이 이루어졌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를 키고, 온라인으로 접속을 할 때 첫번째로 하는것이 바로 검색이고,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75%의 모든 검색의 시작은 구글로 한다고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등의 검색엔진에 사용자가 검색을 한다는 행위는 내가 모르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다거나, 특정 회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찾는다거나, 지금 차의 기름이 떨어져서 스마트폰으로 가장 가까운 주유소를 찾는다거나 하는 모든것을 의미 합니다.

혹은 “Define: SEO” 와 같이, 구글 검색 명령어인 Define: 연산자를 이용하여, SEO의 사전적 정의를 찾는것과 같이, 조금 더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각각의 사용목적에 따라 활용범위가 더욱 광범위 해지고 있습니다.

매년 구글에서 검색되는 2조가 훌쩍 넘는 어마어마한 트래픽(방문자수)의 아주 일부분, 가령 0.001% 이라도 나의 홈페이지로 가져올 수 있다면, 나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브랜드 상위 노출이나, 부수적인 이득은 제외하고 추가적인 매출효과에 대해서만 아주 간략하게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구글 SEO 트래픽 및 예상 수익 예측


가상의 시나리오: SEO로 인한 매월 트래픽 예측
일단, 2.3조의 0.001%를 계산하고, 그것을 또 10개월로 나누면, 매월 230만명의 새로운 방문자의 트래픽이 발생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매 전환율(Conversion Rate)을 3%라고 가정하고, 내가 홈페이지에서 파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평균 단가가 5만원일 경우 다음과 같이 계산이 됩니다.

구글 SEO 트래픽 및 예상 수익 예측 2


가상의 시나리오: SEO로 인한 매월 추가 매출 예측
보시다 시피, SEO 작업으로 단 0.001%의 트래픽만 나의 웹사이트로 가져올 수 있어도, 매월 오가닉 트래픽으로 34.5억원의 추가매출이 일어나는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위 시나리오에서는, 구매전환율이 1% 개선될 때마다, 매월 11.5억원의 추가매출이 발생되니, SEO로 오가닉 트래픽을 안정화 시킨 이후, 랜딩페이지 개선으로도 막대한 추가매출을 올릴 수 있겠죠?

물론 저정도의 트래픽을 얻는것이 쉬운일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SEO 전략을 가지고 구글 상위 노출 작업을 진행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그리고 이 엄청난 양의 트래픽과 매출을, PPC(Pay-per-click), 키워드 광고등으로 사는것이 아닌, “무료로!” 나의 웹사이트로 가져오는것이 SEO 최적화 작업의 핵심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인가요?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웹사이트의 온사이트(on-site)와 오프사이트(off-site), 그리고 컨텐츠와 기타 중요 요소들을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구조로 최적화 하여,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본인의 웹사이트가 상단에 올 수 있도록 하여 트래픽을 늘리고, 매출을 높이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중 하나입니다.

SEO라는 단어는 네이버, 야후, 유튜브, 구글등 모든 검색엔진에 사용할 수 있는 단어 이지만, 보통 SEO 최적화라고 함은 “구글” 이라는 특별히 쓰지 않아도, 단어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경우가 많으며, 특히 영어권 외국에서는 그런 경향이 더욱 많습니다. 전세계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90%인 구글의 힘이랄까요?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존재와, 네이버 검색엔진의 자사 블로그와 광고등을 우선시하는 알고리즘 때문에 구글 SEO 최적화 작업의 중요도를 모르는 기업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구글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시장규모만 2020년 기준 80조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검색엔진 마케팅 전략이며 이미 성숙한 시장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데이터 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글 SEO(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가이드북 2020 네이버와 구글 점유율 데이터 2020


2020년 상반기 기준 구글과 네이버의 국내 점유율 (출처:인터넷트렌드)
더불어, 최근 국내 크롬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구글이 빠른 속도로 국내 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인터넷/컴퓨터/IT 분야의 경우 2020년 상반기 기준 이미 구글이 네이버의 점유율을 47.63%로 뛰어넘은 상태입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구글 SEO“를 기준으로 SEO 최적화에 대해 잘 모르시더라도, 최대한 쉽게 직접 보면서 하나씩 따라하실 수 있는 SEO 교육 가이드북입니다.

쉬운 단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지만, 구글 SEO 작업은 특성상 외래어가 많고, 해당 분야에서 쓰이는 전문 용어(jargon)들이 있어 본 페이지를 한번에 읽기보단, 북마크 및 즐겨찾기를 해 놓으시고 천천히 전문 용어들을 익히면서 직접 하나씩 따라해 보시는것을 권유 드립니다.

본 가이드는 “구글” SEO 알고리즘에 기반하고 있지만, 전세계 검색엔진이 구글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어느정도는 차용하고 있기 때문에, 본 가이드를 따라하신다면 네이버와 빙(Bing), 야후등의 검색엔진에서도 자연스럽게 구글 상위 노출이 되는 부수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구글 SEO 최적화 가이드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블랙햇(Black Hat) SEO와 화이트햇(White Hat) SEO
구글 SEO 최적화 작업에서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리고 싶은 개념이 바로 이 블랙햇(Black Hat) SEO와, 화이트햇(White Hat) SEO입니다.

구글 SEO 백링크 생성 소프트웨어 스팸


백링크 생성 소프트웨어 광고
혹시, “백링크를 만들어 드립니다”와 같은 광고를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이미 효용가치가 없는 해외 스팸 백링크 생성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SEO 작업을 대행해 준다던가, 블랙햇 SEO를 사용하다가 구글 블랙리스트(Manual Action)에 등록되어 구글에서 클라이언트의 웹사이트가 완전히 사라진 후 나몰라라 하는 묻지마 SEO 업체들은 아직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SEO에 대해 조금만 공부하여도 충분히 이런 피해들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내용이오나 상당부분 의뢰인이 SEO에 대한 기반지식이 부족한 상태로 의뢰를 하기 때문에 이런일들이 종종 벌어지고 있습니다.

본 글을 읽고 직접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진행하셔도 되지만 만약 직접 공부하실 시간이 없으신 경우 업체선정 이전에 꼭 저희가 작성한 구글 SEO 업체 선정기준 5가지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한달안에 백링크를 10만개를 생성한다든가 하는 편법들은 더이상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구글에는 R&D 분야에만 세계최고 수준의 25,000명의 엔지니어가 근무하고 있고, 구글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개인이 우회하여 속일 수 있는 수준이 아닌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비록 알고리즘(컴퓨터)에 불과하지만, 수십년간 쌓아온 빅 데이터와 노하우등으로 대부분의 블랙햇 SEO 전략들을 잡아내고, 간혹 운이 좋아 어느정도 기간 동안 트래픽의 급격한 향상이 있어 “어 되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패널티를 받는것은 결국 시간문제 입니다.

Traffic Drop From Google Blacklist Penalty Hedley SEO Marketing


구글의 패널티로 인해 월 38,000명의 방문자에서, 0으로 사라져버린 웹사이트 (출처: Glenn Gabe)
2018년 1년동안 3000번의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있었고, 매일 수만명의 엔지니어가 코딩을 하며, 매년 평균 500-600번의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본인이 운영하시는 웹사이트나 온라인 사업이 합법적이고 사업의 장기적인 성공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블랙햇 SEO를 멀리하고, 화이트햇 SEO전략을 사용하시는것이 바람직한 일입니다.

한번이라도 구글에서 블랙리스트가 된다면, 다시 되돌리기 까다로우며, 인력과 시간도 많이 소비가되고 결국 매출에 큰 타격이 있으니 금전적인 손해를 보지 않도록 개념을 잘 정립해 두어야 합니다.

구글 SEO 최적화 독일 BMW 블랙햇 SEO 사형선고 패널티 블랙리스트


독일 BMW의 블랙햇 SEO 사용으로 인한 구글의 “사형선고” (출처:The Sydney Morning Herald)
2006년도에는 독일 BMW 웹사이트가 블랙햇 SEO를 사용하여 이른바 구글 사형선호(Google Death Penalty) 를 받은적이 있고 이는 당시 BMW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햇 SEO와 화이트햇 SEO의 정의
블랙햇(Black Hat) SEO란 특정 웹사이트를 구글 상위 노출을 시키기 위해, 구글 검색엔진 서비스 이용 약관(Terms of Service)에 위배 되는 SEO(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랙햇(검은모자)은 서양 영화에서 나쁜 사람들과, 착한 사람들(화이트햇)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했던 영화적 요소에서 기인하였으나, 요즘에는 해커나, 바이러스 유포자등 컴퓨터/IT와 관련한 부도덕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단어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블랙햇이란 단어 뒤에 SEO를 붙이는 경우, 부도덕적인 SEO 방법을 사용해 웹사이트의 구글 상위노출을 하려는자(혹은 기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oogle Search Engine Optimization Black Hat vs White Hat SEO


블랙햇(Black Hat) SEO 와 화이트햇(White Hat) SEO: 두가지 최적화 방법 (출처: Medium)
그런데, 구글 SEO 최적화 전략들 모두가 이 블랙햇 SEO와, 화이트햇 SEO의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나머지 SEO 전략은 어디에 해당될까요? 그건 바로 그레이햇(Gray Hat) SEO 입니다. 단어가 의미하듯, 흰색도, 검은색도 아닌, 회색인 SEO 전략이지요.

구글 정책에 위반되었다고 하기도 애매하고(운이 안좋으면 패널티를 받기도 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다고 정석적으로 SEO를 하는것도 아닌 모든 전략들을 의미합니다.

심지어, 매년 500번에서 600번의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되기도 하고, 구글 이용 약관(Terms of Use)도 수시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2019년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화이트햇 전략 이었지만, 2020년도에는 갑자기 그레이햇 혹은 블랙햇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진 마세요 !

결국 구글은 검색엔진이고, 검색엔진의 가장 본질적인 존재목적은 사용자가 무언가를 검색했을 때, 해당 검색어(키워드)에 대한 답을 가장 적절하고 완벽하게 대답해줄 수 있는 검색결과를 구글의 상위에 노출 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Google Search Engine Optimization User Experience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 경험 만족도를 중요시 합니다.
결국은 구글을 포함한 모든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검색 경험 만족도(User Experience)를 가장 중요시 여기고 있고, 단지 시대에 따라 계속 변하는 문화적, 법률적, 기술적(AI, Big Data)인 이유에 따라 목적을 이루는 방법이 조금씩 발전하는것 뿐입니다.

지금도 전세계 SEO 마케터들이 많이 사용하는 화이트햇/그레이햇의 중간선상에 있는 백링크 빌딩 전략중 하나인 게스트 블로깅에 대해 구글이 “경고“를 한적이 있는데요,

최근들어 너무많은 스팸 키워드들이 포함된 백링크들이 포함된 저품질의 블로그 글들이 생성되고 있고,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검색경험 만족도를 떨어트리기 때문이라는 구글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다만, 결과적으로 이로인해 패널티를 받았는지 여부는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화이트햇 SEO 전략만을 기술하고 있고, 독자분이 읽으시는 지역이나 시기에 따라 화이트햇 SEO 이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 전략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만, 의도된 내용이 아님을 미리 고지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 상위 노출 작업 체크리스트
구글 SEO 최적화 키워드 리서치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첫번째 단계: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Keyword Research)
구글 SEO 작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것이 키워드 리서치 입니다.

이부분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모든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 근간이 되는 기둥이 바로 키워드 이므로 적합한 키워드를 찾는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 해야 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할 수 있는 툴은 Ahrefs, SEMRush, Ubersuggest등 유명한 툴들이 많이 있지만, 매월 수십만원정도의 구독료를 내야하고, 아마 기능들이 너무 많아 데이터를 보고도 이해가 잘 안가실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에게 람보르기니는 아직 필요가 없겠죠?

이럴때 추천드리고 싶은것이 구글 키워드 플래너 입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란 구글 애즈(Google Ads)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키워드 리서치 툴이고, 매월 평균 검색량과 PPC 검색엔진 광고(키워드 광고)를 집행할 경우 경쟁률이 어떤지, CPC(Cost-per-click, 클릭당 광고단가)는 어떤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글 SEO 최적화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lanner


구글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lanner
상기 사진에는 BTS와 공기청정기를 검색해 보았는데 BTS의 트래픽이 공기청정기보다 월등히 많은것을 보니 어느정도 신빙성은 있는 자료라는것을 알 수 있겠죠?

정교한 전략을 짜기 위해선 여러가지 툴을 사용해서 상황과 페이지에 맞는 키워드를 찾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내용은 “월간 평균 검색량”은 높으나 경쟁률이 “낮음” 혹은 “보통”인 키워드를 찾고 해당 키워드를 내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다운로드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아이디어 다운로드 방법
조금더 정교한 분석을 원하신다면 우측 상단에 “키워드 아이디어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csv 파일로 다운로드 한다음, 엑셀의 각종 필터를 사용하여 분석을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사이트맵(Sitemap.xml)
사이트맵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나의 웹사이트와 내가 방금 업데이트한 페이지등을 빠지지 않고 모두 인덱싱(indexing, 색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구글 크롤러(Crawler)가 매일 약 800억개의 웹페이지를 크롤링한다고 추산할 수 있지만 웹사이트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거나, 비교적 새로운 웹사이트등의 경우 상위랭킹은 고사하고 구글에서 인덱싱(색인) 되는데 3달이상 걸릴 수 있으니 별도로 사이트맵을 생성하는것을 권유드립니다.

헤들리 마케팅 사이트맵 Sitemap


헤들리 디지털의 사이트맵
나의웹사이트주소.com/sitemap.xml 로 들어가보시면 위 사진과 같이 Sitemap 존재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무 페이지도 나타나지 않는경우 하기의 방법으로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워드 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Yoast Sitemap


워드프레스 Yoast SEO 사이트맵 생성 방법
Yoast 플러그인을 다운받고, General –> Features –> XML Sitemaps 옵션란에서 On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생성됩니다. 설정이후 하단에 “Save Changes”를 눌러주셔야 변경 사항이 저장이 되오니 참고해주세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지 않는경우
Sitemap for non-wordpress websites


워드프레스가 아닌경우 사이트맵 생성법
워드 프레스를 사용하지 않는경우 (1) 사이트맵 생성 (2) 사이트맵 업로드 (3)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 제출, 이렇게 3단계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사이트맵 생성
www.xml-sitemaps.com 에 가서, 나의 웹사이트 URL을 적고 “Start”를 클릭합니다. 페이지 수가 많을경우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으니, 기다려줍니다.

Sitemap for non-wordpress websites 2


웹사이트 페이지 스캐닝이 완료된 here 이후 화면
웹페이지 스캐닝이 완료되면 “VIEW SITEMAP DETAILS”를 클릭해 줍니다.

Sitemap for non-wordpress websites 3


생성된 사이트맵 다운로드 버튼
이후 화면에 보이는 “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을 클릭하여 생성된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사이트맵 업로드
1단계에서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을, 웹사이트 루트 디렉토리 폴더에 업로드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호스팅 회사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전부 여기에 기술하기는 어려우나, 네이버나 구글에 현재 사용하고 계신 호스팅 회사의 웹사이트 Q&A에 가보면 대부분 자세하게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정 어려운경우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호스팅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구글 서치콘솔(GSC)에 가서 생성된 사이트맵을 제출해줘야 합니다.

Sitemap submission Google Search Console Hedley Marketing SEO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맵 제출 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 로그인을 한 후, 좌측에 Sitemap을 클릭후, 사이트캡이 위치한 페이지의 URL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보통 “나의도메인.com/sitemap.xml ” 혹은 “나의도메인.com/sitemap_index.xml” 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이트맵에 대해 저 자세히 알고싶다면 여기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Robots.txt
Robots.txt 은 검색엔진에게 나의 홈페이지의 특정 페이지는 SERPs(Search Engine Results Page, 검색엔진 결과창)에 표시를 하고, 특정 페이지는 표시를 하지 말라고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하는 일반 텍스트 파일입니다.

Robots.txt Hedley Marketing 헤들리 마케팅


헤들리 디지털의 Robots.txt
예를들어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의 경우 “장바구니” 페이지는 검색엔진에 노출이 될 필요가 없으니 해당 페이지를 Robots.txt 파일로 제외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일단 “나의도메인.com/robots.txt” 에 가서 이미 Robots.txt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Robots.txt generator


Robots.txt 생성기
Robots.txt파일이 존재하지 않는경우, Robots.txt 생성기 툴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사항은 ‘robots.txt 완벽 가이드북’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타이틀 태그(Title Tag)
타이틀 테그는 SERPs(검색결과창)에서, 제목에 해당하는 태그입니다.

Title Tag 타이틀 테그 헤들리 마케팅


헤들리마케팅 타이글 테그 예시
위 사진과같이 검색엔진 결과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이 타이틀 태그는 매우 중요한데요, 느낌대로 정하는것이 아니라 키워드 리서치를 충분히 한 후 해당 키워드를 한두개 정도 적절히 넣어서 제목을 지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SEO 최적화 타이틀 테그 키워드 사용여부 랭킹 헤들리 마케팅


타이틀 태그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랭킹순위에 따라 표기한그래프 (출처:ahrefs)
Ahrefs가 조사한바에 따르면, 타이틀 테그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구글에서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비례적으로 높은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Meta Description Hedley Marketing 헤들리 SEO 마케팅


메타 디스크립션 예시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 결과창에서, 해당 웹페이지를 1-2문장정도로 짧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글입니다.

이 메타 디스크립션에서도, 키워드가 적절하게 들어가는 것이 SEO에 유리하고, 순위에도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콘텐츠(Contents) SEO
블로그 컨텐츠 최적화는 이야기할게 정말 많은 주제입니다. 구어체로 형식과 문법에 구애받지않고, 의성어를 포함하며 정보제공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은 네이버 블로그 글에 익숙한 한국사람에게는 특히 그렇습니다.

너무 방대한 주제이다 보니, 몇가지 잘 알려진 SEO 최적화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스팅 URL에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해야 합니다.
H1 테그는 딱 한번 쓰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H2 테그는 서브 헤딩(sub-heading)에 쓰는것이 좋습니다.
인터널 링크(Internal Link)를 포함하는것이 좋습니다.
외부 링크(External Link)를 포함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진,영상,인포그래픽등 시각적인 요소를 포함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진은 Alt Tag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짧은 문장과 문단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가독성)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을 사용하세요
이미지 SEO
웹사이트의 로딩속도는 구글 랭킹에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웹사이트 로딩속도가 느릴경우, 이탈율(Bounce Rate)이 올라가게 되고, 이탈율이 올라가면, 사용자의 검색엔진 경험(User Experience)이 부정적이니 랭킹이 내려가게 됩니다.

웹사이트 로딩속도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것이 바로 이미지입니다.

이미지 최적화에 대해 조금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경우 헤들리 디지털의 이미지 최적화 블로그 글을 참조해주세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경우, SMush나, SG Optimiz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손쉽게 이미지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최적화 SG Optimizer Image Optimization 헤들리 마케팅


SG Optimizer 사용화면
SG Optimizer의 경우 위 사진과같이 워드프레스 대쉬보드에서 (1) SG Optimizer 를 클릭 후 (2) Media Optimization 메뉴를 클릭 후 (3) Existing Images Optimization란에서 “Star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Tiny PNG 이미지 SEO 최적화


Tiny PNG 이미지 최적화 작업 툴
워드프레스를 사용 안하시거나, 플러그인을 따로 다운받기 싫으신 분들은 Tiny PNG 에 가셔서, 로그인없이 무료로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평균 50~80%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Drop your .png or .jpg files here!” 란에 한번에 20장의 이미지를 드레그 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친화적(Mobile friendly) 사이트
Hedley Marketing Mobile Friendly Test


모바일 친화적(Mobile Friendly) 웹사이트 테스트
구글 검색엔진의 모바일(핸드폰) 검색 점유율이 50%을 넘어섰고 구글도 이에따라 모바일을 최우선으로 하는 모바일 우선 색인 방식으로 변경이 되었고 이뜻은 구글 크롤러가 웹사이트 크롤링을 할 때 데스크탑 버전의 페이지가 아닌 모바일 버전의 페이지를 먼저 색인(index)한다는 뜻입니다.

구글 SEO 최적화 Mobile Friendly Test


구글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툴
여기를 클릭하여 본인의 웹사이트 URL을 입력한 후 “TEST URL” 혹은 ” URL 테스트”를 클릭하세요.

이후 상단에 세부 보고서를 받거나 이슈가 있는경우 노란색/빨간색으로 뜨는경우 관련하여 어떠한 부분들을 개선하면 나아질 수 있는지에 대한 지표가 적혀 있습니다.

이미지 알트 테그(Alt Tag)
이미지 Alt 테그는 구글 크롤러에게 해당 이미지가 어떤 내용의 이미지 인지 텍스트로써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구글 이미지 서치는 전체 구글검색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꼭 이미지를 추가하실 때 알트 테그를 작성해 주세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인가요?

SEO(검색엔진최적화)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웹사이트의 온사이트(on-site)와 오프사이트(off-site), 그리고 컨텐츠와 기타 중요 요소들을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구조로 최적화 하여,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본인의 웹사이트가 상단에 올 수 있도록 하여 트래픽을 늘리고, 매출을 높이는 ‘장기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중 하나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는 얼마나 걸리나요?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이용한 구글 상위노출에 걸리는 시간은 천차만별입니다. 키워드의 랭킹 난이도, 타겟 웹사이트의 현 최적화 상태, 경쟁사들의 최적화 상태, 목표치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합니다. “송파구에서 가장 유명한 로펌” 과같은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는 짧게는 3개월부터, “핸드폰”, “보험” 같은 키워드로 같은건 대기업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평생최적화 작업을 해도 1페이지에 랭킹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기업들이 타겟팅하는 경쟁이 심한 키워드들은, 2페이지에서 1페이지로 넘어오게되면 오가닉 매출이 천문학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비용을 상당히 많이 투자하여 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중소/중견 기업의 웹사이트의 경우 롱테일 키워드부터 천천히 하나씩 점유해 나가야 합니다.

키워드 광고(PPC)와 다른점이 무엇인가요?

네이버 파워링크나, 구글 키워드 광고같은 PPC(pay-per-click) 광고의 경우 비용을 검색엔진에 지불하면 바로 상위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광고비가 소진되면 즉시 검색엔진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반대로,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최적화가된 웹사이트의 경우, 상위 노출이 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한번 올라가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상위 노출이 어느정도 유지되어 장기적인 ROI(투자대비 수익률)이 높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Report this page